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B6 밸런스 충전기 고장발생. 분해 수리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6. 22.
반응형

올해 4월에 구매하고 모셔두고 있던 밸런스 충전기를..

처음 사용하면서 저희 배터리에 맞게끔 커넥터 작업을 하고 시험해 보다가

연결을 잘못했지 뭐에요?

팍!~ 픽~ 탄 냄새가 스멀스멀.. 아.. 갑자기 아까워지면서 그나마 하나는 알리에서 싸게 샀으니.. 위안을.. 어쩌구 하다가.

버리기 전에 한번 열어나 봤습니다.

 

이게 완전히 고장이 난 것이 아니고, 센싱을 못하는 에러가 뜨더라고요.

 

 

이렇게 좌,우에 있는 뚜껑을 열고요.

 

 

이렇게 스위치를 위로 뽁~ 하고 뽑아줘야 합니다.

반응형

 

다행히 IC가 터지거나 한 것 같지는 않고.. FET도 멀쩡해 보이는데??

커넥터연결하면서 잘못됐으니 그쪽을 좀 살펴봅니다.

 

숏트 발생으로 내부 패턴이 단선이 됐습니다.

이쪽에서 저항이 발생하였으니 큰 고장은 아닐 수도 있겠네요.

 

패턴이 돌아다니다가 내부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살살 긁어서 제거를 해줍니다.

 

 

끊어진 패턴을 선으로 연결해주고, 글루건으로 절연한 모습입니다.

저는 B6 충전기가 1S 단위로 각 셀에 대해 충전을 해주는 것인지 알았는데..

밸런스 IC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건 아닌 것 같네요.

묶음으로 충전을 하면서 밸런스동작을 하는 것 같은데. 이미 저희가 사용하는 보호회로에는 밸런스 기능이 있기에..

 

 

다시 역순으로 조립을 하여 주고요.

 

 

 

일단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

 

 

이틀동안 충전을 하면서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일단, 수리한 것 동작은 잘 됩니다.

잘 되는데..

그냥 충전을 하는 것이나 밸런스 충전을 하는 것이나..

셀 별로 균일하게 충전이 되는 방식은 아닌 것이 맞네요.

에잇.. 의미 없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