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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스카닉 전기자전거 배터리 36V 7.5Ah 점검 수리. "BMS교체"

by 하이엔드배터리 2025.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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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으로부터 오래된 전기자전거를 양도받았다고 하시는데,

제품이 스카닉 제품이네요.

아무래도 많은 금액을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제 블로그글중에 저렴한 인산철로 제작하는 방법을 보시고 문의를 주셨습니다.

그렇게 인산철 배터리로 리필을 하시기로 하고 보내주셨어요.

용량문제가 아닌 이상에는 리필을 알아보고 보내셔도 저는 일단 점검부터 합니다.

스카닉 전기자전거 배터리 점검

36V 7.5Ah 중국산

이렇게 알미늄케이스 안에 들어가 있고요.

2023년제품이면..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네요.

점검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외관 점검

눈에뛰는 문제점이나 누액냄새 같은 현상은 없었습니다.

이전과 다른점은 홀더가 적용이 되어 있네요.

방전 시험

 

만충전에 가까운 전압이기 때문에 방전을 먼저 해봤습니다.

충전단 FET가 차단이 된 상태였거든요.

BMS에서 과충전 차단을 하게 되면 각 셀들의 전압이 일정이상 떨어져야 복귀가 됩니다.

전압이 제법 떨어졌는데도.. 복귀가 되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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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가 넘는 전류로 방전해도 잘 동작합니다.

충전 확인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BMS가 고장이 났는데요.

사진은 없지만 30A짜리 미니퓨즈가 적용이 되어 있는데, 퓨즈가 나갔습니다.

어떤 충격에 의해 퓨즈와 BMS가 고장이 났다고 봐야겠죠.

퓨즈 및 BMS 교체

일단 퓨즈는 홀더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남땜하여 연결하였습니다.

그래야 접촉에 의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거든요. 편의때문에 홀더를 사용할 뿐..

BMS의 경우 공간적인 문제로 국산은 적용을 할 수 없었습니다.

중국산 중에서 DALY社의 제품이 많이 사용하므로 그걸 적용했어요.

DALY社의 BMS는 이렇게 케이스안에 들어가 있어서 아래쪽은 따로 절연처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점은 출력단이 전부 들어가있어서 길이를 연장하기로 불편한 것 정도가 있겠네요.

 

 

셀배열이 제가 작업하는 방식과는 달라서 실수하지 않도록 번호를 기록했습니다.

짜잔. 뭔가 그럴듯한데요?

작업을 하면서 절연처리가 좀 부실했던 곳들을 보강해주었습니다.

뜯어서 다시 붙이는 작업이기 때문에 새로 만드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출력선쪽을 쓸데없이 디테일하게 만들어놔서는.. 시간을 좀 잡아먹었네요.

그리고 여기 이 나사홀.

배터리와의 공차도 없는데 나사를 박으려다 보니 간섭이 있습니다.

이런건 안박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처리해주면 되거든요.

같이 가져오신 충전기에 연결해서 만충전도 해두었습니다.

스카닉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리 잘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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