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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모토벨로 A9 배터리. 48V 20.1Ah로 리필.

by 하이엔드배터리 2025.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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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주행거리 문제로 입고된 배터리팩 입니다.

모토벨로 A9 제품이고요.

성남에서 생활하시는데, 성남이 언덕이 많다보니 출력과 용량을 높은 것으로 작업하기를 원하셔서 리필시에는 20.1Ah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0.1Ah 로 표기한 이유는 INR18650-35E 셀을 사용하기 때문이고요.

INR21700-50E 셀로 작업하는 것보다 출력이 높습니다.

INR21700-50E. 13S4P = 48V 19.6Ah

INR18650-35E. 13S6P = 48V 20.1Ah

모토벨로 A9 배터리 점검

모토벨로 A9 배터리 점검

 

 

케이스 해체하고 제일 먼저 마주한 전선의 찍힘 현상입니다.

배터리케이스 내부에 전선이 지나가도록 설계를 잘해놓고도 작업자가 실수를 한 경우입니다. 선이 이런 상태면 출력도 잘 안돼겠죠?

 

모토벨로 A9 배터리 외관 상태

배터리셀의 외관상태는 이상없이 깨끗했습니다.

이렇게 케이스를 해체해서 직접 셀까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한 곳에 밸런스가 조금 틀어져 있기는 한데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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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벨로 A9 배터리 밸런스 작업

밸런스가 하나씩 틀어진 곳은 이렇게 파워서플라이로 개별충전을 해주면 됩니다.

이 배터리는 조금 충전을 한 후에 방전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기간이 좀 됐거든요.

 

10A로 방전을 하니 전압이 0.3V 이상 떨어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노후화로 저항이 상승하면서 생기는 현상인데요.

몇년 사용된 10Ah 배터리로 방전을 해보니 0.07V 정도로 떨어집니다.

결론은 입고된 A9 배터리는 배터리 노후화로 이제 교체를 할 때가 됐습니다.

모토벨로 A9 배터리 리필

INR18650-35E. 13S6P

46.8V 20.1Ah

 

모토벨로 A9 배터리 48V20Ah

이 배터리의 경우 출력선과 단자까지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배터리쪽은 XT60(암) 단자로, 연결쪽은 XT60(수)단자로 작업하였고, 케이스의 출력단자로 연결을 다시하고 자리를 다시 잡았습니다.

케이스를 보면 이렇게 전선이 지나갈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요.

저는 글루건으로 고정하였지만 테이프를 붙이던 그건.. 마음대로 하면 됩니다.

기본을 지키느냐 안지키느냐의 차이.

배터리케이스 안쪽으로 정품라벨 부착하였습니다.

오늘 찾으러 오시기로 해서 후딱 마무리 하였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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