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고는 3개가 되었습니다.
보내주신 박스에 연락처가 **** 으로 되어 있어서 연락도 못하고 기다리기도 했는데요. 물건을 보내주실때 안쪽에 연락처와 대략적인 증상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연락이 닿기전에 일단 뜯어서 확인해 보니,
1번 배터리: 셀 전체 0V.
2번 배터리: 셀 두개 0V.
3번 배터리: 셀 두개 0V 와 나머지 부식상태.
이날 딱 연락을 주셔서 상항 설명을 드렸고, 결정을 하신후에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
3개중에 2개는 살리고 1개는 폐기하고 새 배터리를 구매하시기로.
1개는 전체리필하고, 1개는 부분리필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잔량표시기라벨 하나가 손상이 있었는데, 하나를 폐기하기로 했으니 그쪽에서 이식합니다.
디월트 배터리 부분리필
5S2P 10개의 셀중에 2개만 새배터리로 교체
부분리필은 보통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중고들 사이에 새배터리가 들어가면 서로 용량이 맞지 않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다시 전압이 틀어지게 되거든요.
DIY를 조금 하시는분들은 밸런스선을 뽑아서 사용하거나 따로 밸런스작업을 하시면 되는데, 일반분들은 다시 A/S를 받아야하니까요.
그래도 다시 A/S를 받으실때는 금액이 낮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는 더 유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디월트 배터리 부분리필
불량인 배터리 2개를 제거하고, 새배터리로 이식합니다.
이때 양옆쪽에 있는 셀의 니켈은 완전히 제거하지 않습니다.
0.2T 이상의 니켈은 뜯을때 셀에 구멍이 생길수가 있거든요.

디월트배터리 부분리필
새로 넣는 배터리에는 절연링을 붙여주고 있습니다.

디월트배터리 부분리필 충전
새배터리의 경우 전압이 기존배터리와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파워서플라이로 개별 충전을 해서 맞춰줍니다.

개별충전으로 전압을 맞춰준후에 충전기에 물려서 만충전까지 확인합니다.

만충전을 하고 난 후에는 이렇게 각셀의 전압도 측정을 하는데요.
테스터기가 고물인제 디월트회로가 그런건지.. 이렇게 밸런스측정을 하게 되면 이상하게 틀어지는 현상이 조금 있습니다.

이렇게 멀티미터로 개별측정을 하면 정상으로 출력이 됩니다.
아직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어요.
테스터기 이상인가 싶어 다른 것을 구매해도 결과는 동일하더라고요.
부분리필은 이렇게 마무리 하였습니다.
디월트 배터리 DCB205 전체 리필
5S2P 10개 셀 전부 교체
케이스와 PCM을 조금이라도 깨끗한 것으로 작업을 하려고 했더니..
이게 버전에 따라서 셀도 다르지만, 케이스도 다르더군요.

표시된 부위가 달라서 조립이 안됩니다. ㅎㅎ
그래서 그냥 기존케이스로 했어요.

전체리필은 이렇게 셀을 전부 새배터리로 교체합니다.


만충전 확인하고요.


전체리필도 잘해서 마무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배터리팩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48V 배터리팩 3종 점검. 전동퀵보드&전기자전거 배터리. (2) | 2025.04.21 |
---|---|
스카닉 전기자전거 배터리 36V 7.5Ah 점검 수리. "BMS교체" (1) | 2025.04.20 |
모토벨로 A9 배터리. 48V 20.1Ah로 리필. (2) | 2025.04.12 |
AU테크 스카닉 전기자전거 36V5Ah 배터리 리필. (1) | 2025.04.10 |
이노모토 세발 전기자전거 작동 불량. 배터리 점검 수리. (1) | 2025.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