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납배터리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혼용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톡톡으로 수리 문의가 왔는데 사진을 받아보니 48V12Ah 짜리 리튬이온 배터리라고 적혀있어서 보내주십사 하였습니다.
납 배터리는 보내실 필요없이 고장난거는 고물상에 판매하고, 그냥 같은 사양으로 구매하시는게 좋거든요.
이노모토 세발 전기자전거
48V12Ah 배터리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로 접수가 됐습니다.

리튬이온 48V12Ah로 적혀있는데 무게가 많이 무겁습니다.
비아지오 48V18.2Ah 정도 되려나? 아니 그 이상?
인산철 배터리인줄 알았어요.
출력전압이 나오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이노모토 세발 전기자전거 배터리
특이한건 수축튜브를 벗겨내니 케이스가 있습니다.
저희 하이엔드배터리와 비슷한 경우네요.

케이스를 열려고 하다보니, 안쪽에 셀 탭이 보이는데, 각형 배터리가 적용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출력단에 부스바처럼 체결이 되어있고, 그것이 BMS로 연결되고 있는데요.
셀 한쪽의 전압을 측정해보니 3.88V가 나와서 리튬이온배터리는 맞는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케이스를 봤을때는 모토벨로같은 배터리로 생각을 했었는데 말이죠..
셀과 케이스의 공간도 없고, 완전히 밀착이 되어 있는 것 같아서 더이상 뜯지는 않았습니다.

퓨즈의 상태가 이상하죠?
퓨즈가 단선이 되지는 않았는데, 퓨즈홀더와의 접촉문제로 인해 완전히 삭아서 통전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문제때문에 고전류장비에서는 퓨즈를 홀더에 넣지않고 직접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일단 퓨즈를 한번 교체해보고요.

퓨즈 교체후에 일단 출력은 나오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50.35V면 13s로 나눴을때 3.873V 정도 나오니깐 굳이 확인하지 않아서 셀 밸런스가 심하게 틀어진 상태는 아님을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케이스쪽은 다시 원복을 시켜주고요.
퓨즈홀더에 퓨즈를 꼽고 홀더를 조금 압착해준 다음에 테이프로 감아줬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퓨즈를 5개 넣어드렸는데요.
사용을 해보시고, 동일문제가 다시 발생을 하면 퓨즈홀더를 제거하고, 직접 연결을 하시도록 안내를 드렸습니다. 저렴한 인두기랑 납조금 사서 하는 것이 더 저렴하니까요. 위험한 작업도 아니고요.
무게가 엄청 무거운데..
나중에 완전히 고장이 나면 새로 제작하는 것으로..
'배터리팩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토벨로 A9 배터리. 48V 20.1Ah로 리필. (2) | 2025.04.12 |
---|---|
AU테크 스카닉 전기자전거 36V5Ah 배터리 리필. (1) | 2025.04.10 |
중고나라 36V20Ah 배터리 점검 수리. (2) | 2025.03.31 |
당근구매 모토벨로 A9 배터리 겨울방치. 충전불량 수리. (1) | 2025.03.29 |
디월트 배터리 온도센서 에러 충전불량 수리. (1) | 2025.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