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연락이 왔습니다.
배터리 12개 정도 들어가는데 충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배터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모르시고, 용산에서 2번정도 리필을 하셨다고 하셨고, 일단 배터리는 직접 봐야지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방문요청을 드렸습니다.
12시가 조금 넘어서 오셨는데..
바로 리필을 해서 가져가셔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급하게 대응을 해드리느라 점심도 못먹고 작업을 했습니다. ㅎㅎ
스카이라이프 계측기용 배터리
기존 배터리: INR18650-29E. 2S5P
변경 배터리: INR18650-35E. 2S4P
병렬숫자가 기존보다 줄어들었는데요.
저희는 홀더를 적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기존 배터리가 홀더가 없다면 부피문제로 인해 셀 숫자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스카이라이프 전파 계측기
위의 평평한 부분에 배터리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21700배터리가 들어가기에는 두께가 부족하여 18650으로 제작이 됩니다.

스카이라이프 계측기 배터리
기존배터리는 29E 셀로 제작이 되었는데, 홀더없이 작업이 되었고, 가장 끝쪽 배터리가 조금 상처가 있는 상태였습니다.
저 모양의 29E셀은 단종이된지 10년 가까이 되었는데.. 약3년전에 리필을 하셨다니 조금 의외긴 하네요.

스카이라이프 전파계측기 보호회로
고객분이 전압에 대해 12V대로 알고계셔서 초기부터 달려있었다는 보호회로를 뜯어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2S 보호회로가 맞고, 전류사양은 조금 있는 것 같은데 충전이 되지 않는다고 하시니.. 일단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국산 2S용 보호회로로 작업을 했습니다. 혹시 전류사양이 모자란다면 고장이나서 들어올 것이고, 그때는 인터넷으로 하나 구매해서 하기로 하였어요.

스카이라이프 전파 계측기 배터리 리필
새로 제작하는 배터리는 35E셀을 적용해서 2S4P로 제작하고, 국내산 난연홀더를 적용했습니다. 미리 검토를 해보니 적용이 가능하더라고요.
2S4P
7.2V 13.4Ah 사양이 됩니다.

2S4P 스폿용접

2S4P 스폿용접
홀더의 결합부위는 니퍼로 제거하여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그대로는 들어가지 않더라고요.

스카이라이프 전파 계측기 배터리 리필
커넥터는 재활용을 하였고요.
보호회로는 국산 2S를 적용하였습니다. 전류사양이 3A~4A 정도이긴 한데..
계측기들이 그리 많은 전류를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일단 적용을 해봤고, 현재까지 연락이 없으신걸 보니 동작은 잘 되는 것 같네요.

이렇게 장착이 됩니다.
PC판과 하드지로 절연을 했고, 난연홀더까지 적용을 해드렸기때문에 기존배터리에 비해 안전성이 많이 향상이 되었고, 수명도 더 길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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