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에 사시는 고객분이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위례는 저희회사에 그리 멀지않은 위치라서 직접 설명도 들으실 겸 방문을 하셨는데요.
다른곳에도 문의를 했었는데 단순히 리필 가격만 보면 저희가 약간 비쌌다고 말씀을 하시네요.
저희는 정품셀 새제품과 국산 BMS를 사용하고, KC인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원가 자체가 다릅니다. 마진률은 저희가 제일 적을걸요?
모두스포츠 부릉이 메인배터리

고객분과 앉은 자리에서 같이 확인을 했습니다.

충전단자가 많이 손상이 되었습니다.
이쪽으로 충전을 할때마다 미세하게 숏트가 발생을 했을텐데.. BMS가 고장이났을 수도 있겠습니다.

LG셀이 적용이 되어 있네요.
요즘 셀 홀더들도 이쁘게 잘 나오는데.. 제조사에서 적용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우선 고장의 원인은 셀 밸런스가 문제였습니다.
한곳이 3.6V 출력이되고, 나머지는 균일한 상태였어요.
검색해보니 이상하게 이 배터리가 셀밸런스쪽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BMS에서 소모하는 전류가 다르기 때문이겠죠.
셀3개를 분리해서 방치했어도 전압이 추가로 떨어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셀이 죽은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밸런스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고객분은 리필을 생각하고 오셨지만, 아직 리필까지 갈 단계는 아닙니다.
충전단자 교체하고, 셀 밸런스 작업을 한 후에 방전하면서 전압강하까지 확인하고 마무리했습니다.
글로 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몇일에 걸쳐서 작업이 됩니다.
모두스포츠 부릉이 보조배터리
보조배터리의 경우 KTX라고 불리우는 케이스형태입니다.
이 배터리도 고객분과 같이 뜯어서 확인하였습니다.

모두스포츠 부릉이 보조배터리
국내에서 제작한 배터리팩이네요.
전기자전거에 국산 배터리팩이 적용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모두스포츠 사장님이 마진보다는 안전을 더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무슨일이 있었던 것인지..
스폿용접된 자리마다 녹이 피었습니다.
물이 들어가서 그런 것 같지는 않고, 배터리가 습하게 관리가 된 것 같아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원인은 니켈이 순수니켈이 아니고 도금판이라서 그렇습니다.
스폿용접자리에 상처가 생기면서 그쪽으로 녹이 발생한 경우이죠.
녹이 셀까지 침투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폐기 or 수리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니켈을 전부 뜯어서 확인해보니 양극(+)쪽까지 부식이 진행된 셀은 없었습니다. 음극쪽에 두어개?
이 배터리도 부식상태를 보시고는 리필을 생각하고 가셨는데, 수리가 가능한 상태네요.

세척하고, 스폿용접 다시하고, 녹이 약간 있던 음극쪽은 실리콘처리까지 하였습니다. 세척후에 순수니켈을 사용했고 실리콘처리까지 했으므로 녹이 더 번지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셀쪽은 가급적 내열테이프로와 PC판으로 절연을 해주는데 이 배터리의 경우 구조상 하이바지를 붙여주었습니다.
"특이사항은 BMS의 위치가 중국에서 제조한 것과는 반대로 올렸다는 것인데요."
BMS가 바닥쪽으로 갈 경우 충격에 파손될 것을 염려하여 위로 올린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케이스 조립할 때 조금 힘을 줘야하는데 어떤 방식이 더 안전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꼼꼼하게 살펴보니 단순한 결로의 문제는 아니고, 출력단쪽으로 물이 조금 들어온 것 같습니다. 부식이 좀 보이네요.
전체적으로 전선작업도 다시해드렸습니다.

방수는 아니지만, 튜브를 한번 씌워주고 마감하면.. 그래도 좀 낫겠죠?

같이 보내주신 충전기로 확인하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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