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2년이상은 사용하고 입고가 되는데..
이번 배터리는 1년도 사용을 못했다고 하십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습기가 침투. 그러니까 결로에 의해서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이야기를 하신 것 같습니다.
고객님은 이참에 국산배터리로 바꾸고 싶으셔서 저희쪽에 문의를 주신 케이스에요.

1년 사용 비아지오 m7 배터리 점검


2023년 03월 09일에 제작이 된 배터리입니다.
유통되고 구매하고, 사용은 1년이 안됐다고 해요.

이렇게 청테이프를 감아놓은 것이 서비스센터를 다녀온 것 같습니다.
고객분들이 궁금해서 뜯어본지 알았는데.. ㅎㅎ
설명을 들은대로 여기저기 부식이 있는 상태인데요.
각 셀의 전압편차는 크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누액에 의한 부식은 아니고요.
부식쪽을 뜯어보니 셀 상태는 괜찮습니다.
보호회로는 내측 전압과 외측 전압이 다르고, 충전 및 방전동작도 안됩니다.
쉽게 말해서 고장.
기간이 얼마 안된게 아까워서 고객분께 전화를 먼저 드렸어요.
"결로에 의해서 니켈쪽에 부식들이 있기는 한데, 기간이 얼마안됐으니 리패킹을 해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1년 정도는 더 사용하실 것 같은데.."
고객님. "그냥 국산으로 바로 만들어주세요."
그래서 바로 리필 작업 들어갑니다.
비아지오 m7 배터리 리필
셀 정보: SDI INR21700-50E
셀 조합: 13S3P
정격: 47.19Vdc 14.7Ah
하이엔드 국산 BMS 적용
배열이 기본형태가 아니라서 손이 좀 가는 작업입니다.
정해진 케이스안에 넣다보니 배터리의 크기를 맞추게 되었고요.
앞으로는 이걸 기준으로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 됩니다.
하이엔드에서 제작하는 국내산 BMS까지 장착을 한 모습이에요.

기존 배선에서 살릴 것은 살리고 불편한 것들은 제가하고 다시 작업합니다.
배터리에 전선이 눌리지 않도록 자리를 잘 잡아주어야 하고요.

케이스에 고정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 양면테이프 부착
- 글루건 도포
- 실리콘 도포
케이스 뚜껑을 조립할때 나사를 좀 더 긴 걸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존 나사가 짧아서 나사 조립이 제대로 되지 않아요.

리필 잘해서 보내드렸습니다.
기존처럼 똑같은 결로에 의한 니켈부식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결로가 발생하는 것은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니켈부식은 어떤것은 되고, 어떤것은 괜찮죠.
가장 큰 원인은 니켈의 재질에 있습니다.
- 순수니켈은 부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저희는 순수니켈을 사용합니다.
- 니켈도금판은 코팅이 되어 있는데 절단면과 스크래치가 생기면 공기와의 접촉에 의해 금방 부식이 생기게 됩니다.
중국에서 파는 사다리꼴의 니켈판은 전부 도금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국에서 구입을 하더라도 순수니켈은 단가가 많이 비싸거든요..
알리익스프레스 말고, 알리바바에서 금액을 문의하면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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