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터리팩 제작

모토벨로 A9 배터리 점검 및 리필. SDI INR21700-50E(13S3P)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10. 14.
반응형

모토벨로 A9 배터리 점검 및 리필 내용 입니다.

보유중인 35E 중고셀이 전부 소진이 돼서, 이제부터 50E 셀로 제작을 합니다.

주행거리가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보내주신 경우 인데요.

사무실앞에 놓고가 주셨습니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해 있어서 이렇게 문앞에 놓고 가셔도 훔쳐가지 않습니다.

CCTV가 감시도 하고 있고요.

모토벨로 A9 배터리 점검

하이엔드

기본 배터리의 용량은 12Ah로 표기가 되어 있네요.

2019년 06월 제조일이면 5년이상 됐으니.. 교체시기가 되긴 했습니다.

출력선이 배터리와의 간섭으로 인해 찍히는 것은 그냥 늘상 있는 일 같습니다.

충전단자의 덮개를 고정하여 주는 스프링도 나사가 맡지 않아서 너덜너덜 거리는 상태네요.

반응형

배터리의 외관상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배터리의 밸런스상태를 확인해 봤는데요.

3.82V~3.92V 정도까지 측정이 되고 있는데, 0.1V 정도는 장기간 사용하면서 BMS의 부품저항 편차로도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확인을 했습니다.

우선 0.5C 로 방전을 해보는데.. 크게 이상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서 고객분과 통화하여 셀 밸런스 작업을 먼저 해보기로 하였는데요.

반전이 있었습니다.

 

 

방전시 셀 밸런스 확인에서 틀어지지 않았던 1번 셀이 방전이 빨리되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셀 밸런스의 문제가 아닌 셀의 노후화가 문제입니다.

다시 전화를 드려, 리필 작업을 하기로 합니다.

모토벨로 A9배터리팩 리필 제작

셀 정보: SDI INR21700-50E 중고

정격: 49.19Vdc 14.7Ah

국산 BMS

하이엔드 KC 인증 배터리팩 규격

저희는 가급적 A9배터리의 케이스를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내부에 충격을 받을 만한 요소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마무리할때 뚜껑에 실리콘 처리도 하고 있습니다.

기존 케이스에 맞게 셀 배열을 해보고 있는 모습인데요.

홀더는 무조건 사용합니다.

 

 

이렇게 배열이 되고, 들어가게 됩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하이엔드 국내산 BMS를 장착하고요.

온도센서와 퓨즈도 추가로 장착합니다.

일반적인 배열이 아니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에요.

상하좌우로 난연스폰지를 붙여서 케이스에 넣음으로 완충작용을 해주고요.

뚜껑을 덮고 실리콘을 발라준 후에 테이프로 잘 붙여 줍니다.

빠져있던 충전단자의 덮개에 와셔를 이용해서 막아주고요.

고질적인 출력선 찍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리를 잡고 글루건으로 고정하였습니다.

충전단자쪽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겸 충전을 해봅니다.

모토벨로 A9 배터리팩

모토벨로 A9 배터리팩 점검 및 리필작업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