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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노력과 정성이 한가득. 중국배터리팩 리패킹. 10S5P(KTX형 36V10Ah)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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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배터리팩은 리패킹을 하는 곳이 잘 없습니다.

뜯는것도 지저분하고, 본딩처리 된 것은 취급시에도 위험하기도 하고요.

저도 중국배터리는 리패킹의 값어치가 있는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는편이고, 하면서도 찝찝함이 남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바이크관련 업체에서 연락이 와서 수리 및 리패킹 문의를 주셨어요.

중국배터리는 안해야지 하면서도.. 막상 연락이 오면 받게 되더라고요.

중국배터리팩 36V 10Ah 리패킹

2022년 05월에 제작된 배터리팩 이네요.

충전사양: 5A

방전사양: 15A

350W 이하급의 모터에 사용이 되는 제품이었나 봅니다.

 

보내주신 택배박스에 KTX형 케이스가 같이 들어있어서 확인을 했더니, 이 케이스안에 들어있던 배터리이고 다시 이 안에 작업을 하는 것이라고 하시네요.

KTX 형 케이스에는 전용 홀더가 같이 있는데..

원가 절감 차원인지 그냥 벌크팩을 만들어서 집어 넣었더라고요.

 

일단 퓨즈가 나간상태인데 퓨즈를 교체하여도 정상전압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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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했으니 해체해서 내부확인 들어갑니다.

 

홀더없이 촘촘하게도 작업이 되었는데요.

다행이 본딩으로 부착하지는 않아서 해체하는데 힘이 좀 덜 들겠습니다.

보호회로는 고장이 난 상태이고, 각 셀의 전압편차는 별로 없어서 리패킹 후 국산회로를 장착합니다.

 

손가락 두개 크기의 10S 보호회로라니.. 한편으로는 대단하다는 생각입니다.

테이프를 걷어내고 보니.. 곳곳에 녹발생이 보이고요.

 

중국산 배터리팩을 리패킹 하기 싫은 또 한가지 이유.

큰 힘을 가하지 않아도 셀이 찌그러지고.. 스폿자리에 빵꾸가 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중국산 배터리는 알미늄캔의 두께도 얇은 것 같아요.

하나라도 찢어지거나 빵꾸가 나면 곤란하기에 더 신중하게 작업하되 니켈을 뜯어내지 않고 잘라내기로 합니다.

 

 

시간과 공을 들여 갈갈이까지 완료하고 절연지까지 부착하였습니다.

 

케이스에 장착이 되도록 홀더를 조합하여 스폿까지 마무리 하고요.

 

보호회로 격벽작업 후 연결까지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케이스에도 사소한 문제점들을 조금씩 개선해 주고요.

 

글루건으로 고정 및 절연처리도 해주었습니다.

사소한 것들이라도 처리하다보면 1시간은 훌쩍 지나가네요.

 

벌크팩을 넣어서 장착을 한번 해보고요.

 

스위치 ON/OFF 에 따른 잔량표시기 동작 확인합니다.

보호회로의 IC를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따로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수축튜브로 마무리하고 장착시켜 포장했습니다.

2년 사용된 중국산 배터리인데..

리패킹 한 값어치를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중국산 배터리팩의 리패킹시에는 P/L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리필이라도 저희가 사용하는 배터리셀과 회로를 적용하면 P/L보험 적용도 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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