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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21700 4S3P 전동릴배터리 제작방법 "하이엔드 전동릴 배터리 DIY SET"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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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martstore.naver.com/highendbattery/products/9025694345

 

전동릴DIY, 전동릴배터리 DIY 케이스 세트(국내산, 메인 PCM 미포함) - 고급형 : 하이엔드 배터리

[하이엔드 배터리] 리튬이온 배터리팩 제작 / 낚시배터리 / 전동릴배터리 / 전기자전거배터리 / 인산철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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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케이스 SET에 21700 4S3P 제작이 가능합니다.

 

0-50E 셀 사용시

15Ah 제작 가능

셀 조립

하이엔드 배터리

21700 셀을 4S3P로 구성합니다.

셀의 (+)측을 기준으로 양면테이프를 부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2층으로 올릴 것이기 때문에 윗면에도 양면테이프를 부착하여 줍니다.

 

저는 이렇게 구성을 했고요.

셀 구성방식은 만드시는 분이 편하신대로 하면 됩니다.

스폿 용접 및 니켈 연결 납땜

하이엔드 배터리

 

스폿 연결입니다.

처음 작업시 탭을 윗방향으로 뽑았었는데요.

공간이 부족해서 윗방향이 아닌 측면으로 뽑아야 합니다.

 

이렇게 측면으로 탭을 뽑아주세요.

탭을 따로 뽑지않고, 한번에 연결한 후 절곡을 해도 됩니다.

다만, 절곡시 그 부위에 병목현상에 의한 결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완만한 절곡이 되도록 신경을 잘 써주셔야 합니다.

저는 탭을 따로 뽑아서 납땜을 할 것입니다.

 

가운데 접합부에 양면테이프를 부착해서 절연 겸 고정을 해주고요.

 

이런식으로 납땜으로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납땜자리 아래에는 두꺼운 절연지를 부착하여 납땜열이 셀로 전달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보호회로 안착

하이엔드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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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BMS의 단가가 많이 높기 때문에 이 배터리팩의 경우 중국산 보호회로를 적용했습니다. DIY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40A 급(실제로는 20~25A 정도) 회로 입니다.

바닥면의 노출부위를 절연지로 마감하여 주고요.

이렇게 보호회로를 안착할 것이고요.

셀쪽에 두꺼운 하이바지나 베트라이트, PC판등으로 절연처리를 하고, 보호회로를 올리시면 됩니다.

보호회로를 올렸으면 이제 선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반드시 음극부터 시작해서 양극으로 연결을 하셔야 합니다. 고장나요.

0V => 4.2V = 8.4V=>12.6V=>16.8V 순서대로 연결

 

사진처럼 전선을 돌려서 측면으로 돌아들어가면 적당하게 안착할 수 있습니다. 연결후에는 절연 및 고정을 위해 내열테이프로 한번 감싸주고요.

 

저는 난연스폰지 2.5T 를 한번 더 붙여주었습니다.

 

케이스 조립

하이엔드 배터리

터미털 단자와 나사를 체결하고 전선을 연결할 때 사진처럼 연결을 해도 됩니다. 전선과 터미널을 결합할 필요없이 바로 위에 전선을 납땜할 수 있어요.

납땜후에는 실리콘이나 글루건으로 고정을 한 번 해주면 좋습니다.

 

실리콘을 도포하고 상판을 결합하면 사진처럼 실리콘이 흘러 넘치는데요.

닦아내지 마시고, 나사를 체결하여 줍니다.

나사는 고정용으로 체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하게 박을 필요 없이 케이스에 맞게 살살 박아주면 됩니다.

(케이스가 눌릴 정도로 강하게 박으면 내측으로 들어가서 셀이 손상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이렇게 케이스에 닿을 정도로만 나사를 살짝 박아주시고요.

 

데코 상판을 먼저 안착한 후

 

데코 하판을 살살 벌려주면서 상판쪽과 안착을 하여 줍니다.

 

극성표시를 위한 고무캡인데요.

여기도 실리콘을 발라줘야 취급시 떨어지지 않습니다.

실리콘을 바르고 단자에 누르면서 돌려주면 됩니다.

 

 

라벨이 사진처럼 들뜨게 되면 이쪽으로 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칸안에 잘 맞게 부착을 해주세요.

 

방전기에 물려서 20A로 테스트를 하면서 발열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중국회로 검증도 해볼겸.

회로의 FET에서 60.8℃

단자의 연결부에서 49.2℃

음극의 전선부에서 57.0℃

20A의 전류로 1분~ 이상 방전하면서 측정을 했기 때문에 전동릴용으로는

충분한 사양 입니다.

터미널 단자와 전선, 그리고 회로의 FET를 비교하였을때 보호회로에서 발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네요. 전동릴용으로 많이 팔리는 보호회로이기 때문에 사용성은 이미 검증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터미널쪽은 납을 더 먹여주고, 전선은 실리콘 AWG16번 정도로 작업하면 발열을 조금 잡을 수 있겠지만 보호회로가 가장 약하기 때문에 별다른 개선사항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한 전선은 실리콘 AWG18번 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전류를 20A~ 지속방전하였기 때문에 발열이 있는 것이고요.

실제 전동릴에 물려서 작동시키면 1.5A~ 내외로 사용이 되고, 물고기를 잡았을때도 순간 15A~ 정도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사용상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8650으로 작업하는 내용은 아래 글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seungsky80/223473516825

 

전동릴배터리 DIY 케이스 "B형" 만들기 작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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