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으로 진행해드리고 있는 폴바이크 물병배터리 점검 및 리패킹 작업 입니다.
얼마전에도 2016년도 제작한 배터리팩이 들어왔었는데..
이번에 들어온 것도 2016년에 제조한 것이네요.
폴바이크 물병배터리
셀 조합: SDI INR18650-35E, 10S3P
공칭전압: 36Vdc
용량: 10.05Ah
실제 물병을 개조하여 만드는 케이스에 적용해서 이름이 물병배터리 입니다.
29E셀로 제작한 배터리팩을 판매하는 업자가 본인의 장사를 위해1년안에 고장이 난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다니는 바로 그 배터리 입니다.
폴바이크로 입고가 되면 외장케이스를 벗겨낸 후 이렇게 벌크팩의 형태로 입고가 됩니다.
다른 작업을 진행중이라 먼저 전압과 용량부터 확인을 하였는데요.
1번 IC가 관리하는 1번~5번셀과
2번 IC가 관리하는 6번~10번셀과의 전압편차가 20mV 이내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위치회로고 있는 쪽의 소모전류가 약간 높아서 수년간 사용시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각 IC 쪽의 전압은 동일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정도의 편차는 사용을 하면서 완속충전을 진행하면서 밸런싱 동작으로 잡힙니다.
만충전압에 도달하면 이렇게 저항에서 열이 발생하면서 높은 쪽을 깍아주는 원리입니다.
충전기로 만충전 하였고요.
배터리팩 싸이클러로 방전을 진행하였습니다.
근 8년 사용한 폴바이크 물병배터리팩
방전 조건: 0.5C 25V cut-off
측정 용량: 9761mAh
새제품 대비 97%의 용량이 측정이 됩니다.
0.2c도 아니고 0.5c 로 측정인데 말이죠..
이제 리패킹을 위해 해체 시작합니다.
보호회로 해체는 (+)로 시작하여 (-)로 끝납니다. 연결시에는 반대로 하면 되고요.
이렇게 3개의 모듈로 나눈다음..
숏트에 주의하면서 니켈을 뜯어내고요.
핸드드릴로 니켈똥을 펴주었습니다.
니켈똥 갈갈이 작업후..
셀들을 하나씩 떼어내는 작업을 해야하는데요.
8년 묵은 양면테이프 이거 참 강력해서 힘이 듭니다..
셀을 전부 분리하였으면 이제 전용홀더에 넣어서..
스폿용접하고, 보호회로를 연결합니다.
위에도 설명했지만..
보호회로의 연결은 음극(-)부터 시작해서 양극(+)으로 끝내는 것입니다.
온도센서와 퓨즈까지 장착을 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절연지를 이용해서 보강을 해주고요.
수축튜브 씌우고 라벨을 붙인 후 폴바이크로 발송합니다.
8년 된 배터리도 관리를 잘하면 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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