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노후화로 작동이 안돼는 증상입니다.
이 계측기의 경우 기본 구동전압이 배터리에 비해서 높은편인데요.
그로인해 가용한 용량도 정격이 비해 낮습니다.

KT 계측기 배터리팩.
내부 공간이 부족하다보니 완충재나 절연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이 10년이 넘은 것이라고 하니..
그 당시에는 그런 세부적인 것들까지 신경을 쓰는 시기는 아니었어요.
파우치형 배터리에서 리튬이온 원통형으로 넘어간 시기.

KT 계측기 배터리
기존 배터리는 26F셀로 2S5P 조합이 되어 있습니다.
26F셀은 지금은 단종이 되었지만, IT용셀로 상당히 오랜기간 활약을 한 배터리입니다. 특히, 내부에 CID와는 별도로 PTC도 장착이 되어 있어서 안전을 강화한 모델이었습니다.

제작한 모습이 완제품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래서 확인해보니 용산에서 한번 리필을 받았던 배터리라고 하시네요.

KT 계측기 배터리 리필
새로 제작하는 배터리는 셀 숫자를 줄여서 좌/우로 완충재를 부착하고,
난연홀더를 적용해서 안전성도 높여주었습니다.
기존 배터리 : 26F 2S5P
정격 : 7.4Vdc 13Ah
변경 배터리 : 35E 2S4P
정격 : 7.2Vdc 13.4Ah
배터리셀의 숫자는 줄어들었지만 용량은 더 커졌습니다.
계측기의 사용전류가 낮아서 방전률과는 별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
26F 배터리와 35E 배터리는 그 물질의 구성이 완전히 다른 제품입니다.
35E 배터리가 더 뛰어납니다.


사용전류가 낮기 때문에 니켈사양은 0.1t로도 충분합니다.
보호회로는 셀 밸런싱 기능이 있는 국내산 제품으로 적용이 됩니다.

KT 계측기 배터리
좌/우로 난연스폰지를 붙여서 완충작용을 하고요.
스폿부위는 하이바지를. 그리고 전체적으로 내열테이프로 감싸준 후에
수축튜브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홀더가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평평한 면에서는 셀에 직접적인 마찰은 생기지 않습니다.
충전확인하고, 전압 측정 후 보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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