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를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관련 문제증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 주행거리가 짧음.
- 작동이 되지 않음.
이번 케이스는 작동이 되지 않는 것으로 입고가 됐습니다.
고장나서 사용안한지 시간이 좀 지났다고 급한 건 아니라고 하시네요.
배터리의 외관 상태는 깨끗하고 나쁘지 않았는데요.
배터리팩의 (+)단. 13번셀들이 0V로 완전히 방전이 된 상태였습니다.
일부 0V배터리를 충전해보고 사용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본인들은 어떻게 사용하던 상관이 없지만, 업체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배터리의 전압이 1V 이하로 내려가 0V의 극한방전에 이르면 배터리내부에 덴드라이트가 형성이 되면서 분리막이 손상이 되어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화재사고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그러한 이유로 이 배터리팩의 경우 리필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INR21700-50E
3P13S
47.19Vdc_14.7Ah
작업방법은 앞선글들에도 설명이 있기때문에 후딱 넘어가는데요.
기본 배터리의 경우 고질적인 문제점이 바로 출력선이 배터리팩 아래 깔린다는 것입니다. 이 배터리도 바닥에 깔리고 눌리다못해 병목현상에 의해 열이 발생하면서 사출케이스가 전선자국대로 녹아 있는 상태에요.
이 전선들 전부 제거하고 새로 작업을 합니다.
실리콘전선 AWG14번으로 새로 작업해 드리고 있어요.
이렇게 안착이 되고요.
앞과 뒤에 글루건으로 고정한 후 실리콘으로 완충 및 고정역할을 시켜줍니다.
내부에서 배터리팩이 놀지 않아야 고장이 발생하지 않거든요.
배터리 스위치의 동작으로 정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 BMS는 IC를 조절하여 스위치의 기능을 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거든요.
스위치를 OFF 하면 배터리의 출력이 완전히 끊기기 때문에 스파크도 생기지 않습니다.
기본 배터리의 사용기간이 많지 않은데..
중국산 BMS가 고장이 나면서 셀을 잡아먹은 경우 입니다.
배터리를 보호해야할 BMS가 오히려 배터리를 고장을 냈습니다.
품질좋은 BMS를 사용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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