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가 종류가 참 많은 것 같아요.
배터리팩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용인에 거주하시는 분이 아버님과 함께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성남사랑카드"를 사용하실 거라 직접 방문하시기로 하였어요.
이렇게 생긴 전기자전거 입니다.
배터리는 조금은 커다란 KTX형인데요.
13S7P 로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팩은 중국산 2600짜리로 작업이 되어 48V 18.2Ah 사양이라고 적혀있어요.
이번에 비가 많이 내릴때 운행을 한 후 동작이 멈췄다고 합니다.
침수가 되었다는 이야기죠.
예상했던데로 빗물이 침투가 되면서 일부셀이 죽은 경우 입니다.
셀과 전선이 눌리면서 셀이 찌그러져 있는 모습입니다.
차라리 침수가 되어서 더 큰 위험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홀더에 묻은 녹과 이물질을 알콜로 세척하여 주었습니다.
혹시라도 녹이 번지거나 하면 안되니까요.
작업은 SDI INR18650-35E 중고셀로 할 것인데요.
무게도 너무 무겁다고 하시고, 예산안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 13S6P (20.1Ah)로
작업하기로 하였습니다.
중고셀이라고 여기저기서 돌아다니는 그런셀이 아니고..
정식대리점에서 공급받은 후 저희가 배터리팩 작업을 하여 샘플로 몇 번 사용하거나, 발주 취소등의 사유로 장기 보관된 A급 입니다.
용량기준 99%이상의 성능이 나옵니다.
이번에 사용할 셀입니다.
10S5P 한개와 10S3P 하나를 해체하여 사용할 거에요.
13S6P로 제작해야하니 78개의 셀이 사용이 됩니다.
동일로트로 태어나고 동일하게 방치가 되었기 때문에 전압이 균일합니다.
7P에서 6P로 줄여서 공간이 좀 남는데요.
윗쪽은 보호회로의 FET 공간이고 충격을 받을만한 곳을 제외하였습니다.
(나중에 다하고보니 다른쪽이 더 좋았을듯.)
스폿용접 마무리 하고요.
공간이 부족한 하단쪽은 제외하고 난연스폰지 2.5T 를 붙여 완충작업을 합니다.
보호회로 PC판 격벽작업 후 안착하고요. 센싱선을 연결한 후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합니다.)
순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전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S이므로 최종 전압을 13으로 나누면 각 셀의 전압도 확인할 수 있겠죠?
3.450V~3.451V로 동일합니다.
해체했던 출력선 연결하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고객분이 찾으러 오신다고 해서 사진 못찍고 급히 마무리...)
잔량표시기 동작되는지 확인하고요.
스위치 ON/OFF 동작 확인 합니다.
ON 시 출력이 되고, OFF시 허전압이 뜨는 모습인데요.
IC를 제어하므로 전류량과 상관이 없습니다.
SDI INR18650-35E(중고) 13S6P 조합
48V 20.1Ah 입니다.
작업 잘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안전하게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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