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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미니모터스 듀얼트론 EX 배터리팩 리필 (21700으로 대체 작업)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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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처 팀장님이 타고 다니시는 제품입니다.

미니모터스에서 나온 듀얼트론 EX 라는 제품인데요.

요즘은 위페드 같은 고사양 고출력의 제품이 제법 있지만 당시에는 거의 없어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다녔다고 하네요.

동네에서 약국같은 곳에 다니면서 타고 다니셨다는데..

배터리가 갑자기 훅~ 떨어진다고 수명이 다 된 것 같다고 하셨어요.

 

 

요놈 인데요.

저희 사무실에서 한달정도 쉬고 있었습니다. ㅎㅎ

 

케이스를 벗겨내고 보니..

배터리팩이 예술 입니다. 센싱라인을 PCB로 제작해서 연결할 정도로 공간에 아주 딱 맞춰서 제작을 했더라고요.

 

미니모터스 듀얼트론 EX 배터리팩

기성품

LG MJ1

14S7P 조합

50.4Vdc 24.5Ah

한치의 오차도 없이 딱딱 맞게 만들어진 배터리팩 인데요.

동일하게 제작하지 않고, SDI INR21700-50E 셀로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거래처 팀장님 거라 테스트도 해볼겸.중고셀로 다가.. 중고도 전부 직접 사용하던 정품셀 입니다.)

 

새로 제작하는 배터리팩

SDI INR21700-50E

14S5P 조합

50.82Vdc 19.6Ah

 

기성품보다 사양은 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사용하셨던 것 보다는 좋은 출력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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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즈를 맞추기 위해 이런식으로 배열이 되었어요.

짜맞추기를 하다보니 절연지도 좀 튀어나오고 그렇네요.. 공간이 넉넉지 않은데..

 

 

보호회로는 재사용을 할 것인데요.

방전쪽에 5개, 충전쪽에 2개의 FET 가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방전사양이 대략 상시 35A~ 최대 50A 정도 되는 것 같네요.

 

이곳 저곳 사소한 곳에 절연처리가 좀 약해 보이는 곳은 보강을 해주었는데요.

사소한 문제들을 개선하다보니 두께가 좀 두꺼워 졌습니다.

 

 

기성품의 배터리팩의 출력선이 실리콘전선12AWG로 적용이 되어 있기에..

XT90단자를 적용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공간이 부족해서 이래저래 살펴보다보니..

컨트롤러에서 나오는 출력선이 실리콘전선 AWG18 번 이더라고요..

와..

정확한 사양을 모르고 작업을 했더니 이런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군요.

2개의 컨트롤러에서 일을 하니깐 AWG18번으로도 사양이 충분한 것 같습니다.

부족한 공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팩의 전선을 AWG14번으로 바꾸고 단자고 XT60으로 다시 작업했습니다.

처음부터 사양을 알고 시작했으면.. AWG16번 정도?로 2개를 연결하면 공간이 저렇게 협소하지도 않을 것 같아요.

 

 

기존 컨트롤러의 단자가 총알단자로 되어 있는데 전부 교체를 하였고요.

배터리팩 작업하면서 절연처리를 하다보니 두께고 조금 높아져서 케이스함 테두리에 두꺼운 양면테이프를 붙여주었습니다.

 

직접 장착해서 테스트 하시는 거래처 팀장님..

퀵보드를 띄워놓고 돌리니 금방 60Km 정도 속도가 찍히더라고요..

다음번에 리필문의가 오면 그냥 18650으로 새로 만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역시 새로운 모습으로 작업하는 것은 쉽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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