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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배터리 출력 4P 병렬 젠더 제작 테스트 -1차- (DBSM? 다이오드?)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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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4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4P 병렬 젠더를 만들고 있습니다.

알리같은 곳에서 배터리 "DBSM" 으로 검색하면 판매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배터리팩 2개를 사용하는 2P 병렬 젠더 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다이오드 방식이 아니라 2P를 초과하는 상태에서는 사용의 제약이 있습니다. (DBSM 의 분해 결과는 다음에..)

배터리를 병렬로 묶어서 사용할 경우 가장 주의해야할 것이 역전압(역전류) 현상인데요.

13S 배터리팩을 기준으로 보면 공칭전압이 47V 정도이고,

사용전압이 대략 39V~54.6V 입니다.

전압이 39V 인 배터리팩과 전압이 54V인 배터리팩을 병렬로 연결했다고 가정해보면 두 배터리팩의 전압차이 15V 에 KC인증시험 기준인 100mΩ 의 저항이 있을 시에 150A 의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 전류 I = V/R *

(실제에서는 저항이 더 낮기 때문에 거의 무한대로 흐른다고 봅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 배터리팩의 니켈이 녹아내리거나 보호회로가 터져버리고, 심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역전압(역전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병렬 젠더 인데요.

다이오드를 연결하는 방식과 FET 스위칭 회로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DBSM 이라는 제품이 FET를 이용한 방식이고요.

지금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 다이오드를 이용한 방식 입니다.

100V 30A 사양의 다이오드를 적용해서 1차 샘플을 만들었습니다.

 

 

로드기에 물려서 5A 만 방전하는 중입니다.

사양이 100V 30A 제품이라 그래도 10A는 무난하게 사용할 줄 알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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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전을 시작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40도를 넘어가더니 5분정도 지나니 60도까지 온도가 올라간 모습입니다.

5A의 전류를 방전하고, 4개의 배터리팩을 연결했으니.. 편차를 감안하더라도 다이오드 하나당 1.25A 정도만 흘렀을텐데.. 생각보다 열이 너무 많이 납니다.

이렇게 1차 테스트는 종료를 합니다.

최소 20A를 사용할 계획인데.. 이대로는 답이 없네요.

 

2차 테스트는 100V 30A 다이오드 4개를 병렬로 묶어서 배터리팩 1개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포스팅은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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