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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팩 제작

8년 넘은 전기자전거 배터리팩 재작업. (해체, 배터리 갈갈이, 리스폿) 등 재작업 총집합 "폴바이크 물병배터리"

by 하이엔드배터리 2024.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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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바이크 물병배터리를 리콜하기 시작한지 벌써 2년하고도 6개월이 지났습니다.

현재까지도 하나씩 들어오고는 있지만 이번에 들어온것은 2016년 초기에 제작된 배터리팩 입니다.

저희가 제작한 전동릴배터리가 8년 넘게 사용하시기는 하지만.. 전기자전거는 전동릴에 비해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5년~6년 정도를 수명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접수가 되었으니 재작업을 시작합니다.

접수 및 튜브 제거

하이엔드

 

 

보통은 이력표시를 한 상태로 입고가 되는데, 이 배터리는 그냥 보내주셨네요.

셀 간의 간격을 벌려주는 전용 홀더가 없기 때문에 제작시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초에 제작된 배터리팩.

보호회로 해체 및 모듈 분리

하이엔드

 

 

수축튜브를 제거하고 보호회로가 고장나지 않도록 (+)극 부터 역순으로 해체 합니다. 배터리팩 모듈의 연결부위도 제거를 하고 나면 우측 사진처럼 셀 10개로 뭉쳐진 모듈3개로 해체가 됩니다.

배터리 셀 갈갈이

하이엔드

 

 

니켈을 전부 제거해 주고요.

한개씩 뜯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탁상용이 아닌 핸드드릴로 이 상태에서 바로 갈갈이 들어갑니다.

 

 

배터리 셀 갈갈이를 잔여 니켈을 전부 제거하는 것이 안닙니다.

돌출된 부위만 펴주면 되는 거에요.

예를 들어 니켈용접하고 그 위에 다시 니켈 용접을 하는 것처럼..

이미 갈갈이가 되어 있거나, 많이 갈린 배터리셀은 그냥 니켈이 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지만 처음 갈갈이를 하는 것이라면 이런식으로 살짝만 만져줘도 됩니다.

배터리 셀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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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셀과 셀을 부착할 때 사용하는 양면테이프..

오랜기간 사용하다보니 접착력이 더 강해져서는.. 어우.. 아주 번거롭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전부 제거를 해줍니다.

홀더 적용 재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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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갈이 및 분리가 완료된 셀들을 전용홀더에 넣어 모듈화 시켜줍니다.

리스폿 (배터리팩 니켈 용접)

하이엔드

 

 

세이와 824 스폿용접기를 사용해서 니켈을 용접하는데요.

순수니켈 7mm*0.127t 을 사용하고, 2겹 이상 지나가도록 제작합니다.

상시 20A ~ 최대 30A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팩의 용량이 10.05Ah 인걸 감안하면 20A~ 이상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양을 높혀 재작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병배터리는 보통 샤방모드로 사용들을 하세요.)

보호회로 격벽 작업 및 연결

하이엔드

 

물병배터리는 그 구조상 기본형에 비해 충격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내부 절연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용접 후 PC 시트를 부착하는 이유도 그렇고, 사진처럼 연결이 되는 포인트에는 하이바지까지 부착해서 절연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보호회로는 반드시 음극(-)부터 연결을 시작해서 1번, 2번....을 거쳐 양극(+)으로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회로가 그렇게 되어 있고, 이것은 IC 제조사의 가이드 라인 입니다.

 

수축튜브 작업 및 라벨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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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축튜브가 또한번 절연의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KC인증도 받아져 있습니다.

물병케이스안에 들어가게 되므로 유저분은 라벨을 확인할 수가 없지만 이렇게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제조물책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고, 전 세계 대상으로 USD백만불 입니다.

용량 측정

하이엔드

용량 측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관계로 샘플로 진행을 하고 있는데,

이번 입고된 배터리의 경우 2016년 초기에 제작이 되기도 했고,

출력 전압이 4.06V 로 만충전에 가까워서 방전만 해봤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측정 기준은

충전 전압: 4.2V

방전 전류: 0.2C / 0.02C Cut-off 기준이 보통입니다.

종지 전압: 2.5V

방전률까지 보기 위해 새 배터리의 경우 1C로 도 진행을 하는데요.

1C로 진행이 될 경우 배터리셀의 온도가 60도 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용량열화 현상이 발생을 할 수 있어서 셀 제조사에서는 권장하지를 않습니다.

이번 배터리팩은 0.2C나 1C가 아닌 0.5C 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만충전 상태가 아니므로 조금 덜 측정이 될 수 있습니다.

출력 전압: 40.6V

방전 전류: 0.5C 5A

종지 전압: 2.8V

되겠습니다.

 

물병배터리의 사용용도를 생각해 보면 앞으로도 잘 사용을 하실 것 같습니다.

이상 무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리콜 재작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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